본문 바로가기
미국 박사과정

다시 개강, 두번째 학기 스타트

by 뚜바 2021. 1. 13.
728x90
300x250

짧다면 짧았던 겨울방학이 끝나고 봄학기가 개강했다. 코로나와 여러가지 사정으로 거의 방학동안 집에서만 내내 보내면서 충분히 휴식도 취하고 나름 필요한 공부도 열심히 했다. 모든 것이 머릿 속에 들어온 것은 아니지만 정리를 잘 해놓았으니 또 찾아보기는 쉬울 듯 하다. 

Coursera 강의를 총 5개 보는 것을 목표로 잡았었는데, 결과적으로 4과목을 이수완료했다. 다른 곳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다른 강의를 듣느라 5개를 못 채웠다는 변명아닌 변명을 해본다..

 

 

이번 봄 학기에도 3과목을 신청했으며 나는 석사과정 중 취득했던 학점들을 Transfer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여기서는 최소 8과목만 이수하면 된다. 이제 5과목 남았고 봄학기가 끝나면 2과목만 더 들으면 Coursework는 끝날 것 같다. 또 이번학기부터 Research가 시작되면서 해야 할 일이 더 많아질 듯하다.  바쁜 것은 너무 널널한 것 보다 좋으니까..괜찮다. 시간도 빨리가고 내가 배우고 익히는 것도 많아 지겠지. 그리고 나는 실험하는 것 자체는 좀 재미가 있는 듯하다. 실험을 구상해서 Data를 얻고 그래프나 Figure들을 그리는 과정들이 재밌다. 

 

 

석사과정 할 때도, 이렇게 실험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 일하다가도 빨리 실험하러 가고싶을 정도였다. 여기서는 완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기에 곧 졸업을 앞둔 박사과정 학생에게 트레이닝을 받으며 하기로 했다. 그렇게 하나씩 내꺼로 만들어가고, 전공공부를 하면서 떠올라서 메모해두었던 실험테마나 아이디어들을 구체화 시켜서 나중에 논문으로 꼭 만들어 내리라. 

 

아무튼 봄학기도 화이팅!! 이번 학기에는 과목도 재밌을 것 같고 또 두번 째 학기니까 처음보다 더 잘해낼 수 있겠지!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