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박사과정

미국에 온지 2년째

by 뚜바 2022. 8. 8.
728x90
300x250


2020년 8월 5일, 설렘과 걱정을 동시에 안고 출국해 미국에 도착했다. 처음 공항에 도착했던 날, 코로나가 엄청 유행할 때라 바로 아파트로 입주하지 못하고 호텔에서 약 5일간 머물러야했기에, 호텔로 가던 자정 무렵의 도로 위까지 그날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처음 왔을 때부터 '괜히 왔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뭔가 삭막하고 어둡기만 했던 미국의 첫 인상.. 2년이 지난, 2022년 8월 5일 저녁, 나는 룸메이트와 함께 거실 소파에 누워서 오래된 영화 맨인블랙을 함께 보며 한가로운 토요일 저녁을 보냈다. 지난 2년간 모든 것이 그대로인 것 같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많은 부분이 바뀐 것 같다.

처음 왔을 때 했던 대부분의 걱정들은 역시나 걱정일 뿐이였고 걱정했던 것 만큼의 나쁜 일들은 대부분 일어나지 않았다. 항상 사람의 기억은 좋은 것만 기억한다고 하기 때문에 내가 좋은 부분만 기억하고 힘들고 나빴던 기억들은 잊어버린 것일 것이다. 물론 분명히 그 당시에는 쉽지 않았고,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스트레스였으며 힘들게 느껴지기도 했다. (특히나 학업이 아니라, 생활하는데 있어서 행정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을 때..)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버티면서 온 것에 대해서 스스로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나 하나가 잘나서 잘 되어 가는 것이 아니고, 좋은 지도교수님, 친구들을 만나서 가능했다. 이러한 인간관계들을 내가 통제하고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이 또한 나의 운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1년 후, 2년 후의 나는 또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걱정을 안고 살아가고 있을지 궁금하다. 하지만, 과거의 내가 그래왔듯이 미래의 나도 걱정들이 단지 걱정으로만 남을 수 있도록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728x90
728x90